기타질병

홈 > 정보마당 > 한우질병관리 > 기타질병

기관지 폐렴

기관지폐렴은 소에서 가장 흔히 발생되는 폐질병이며, 먼저 기관지·기관지염으로부터 시작하여 다음에 소수의 폐소엽(肺小葉) 도는 다수의 폐소엽을 침해하여 발병된다.
원인
본 병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는 Corynebacterium pyogenes 및 Hemolytic staphylococci이며 대로는 Pseudomonas aeruginesa에 의하여 발생되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고 환경위생(우사의 외풍, 습기, 한냉 및 환기불량)이 불량할 때, 오랜 수송, 동물의 불안 등으로 발생되며, 때로는 Pastuerella와 복합감염이 되기도 한다.
증상
처음에는 호흡이 가쁘며, 기침, 식욕감퇴, 다소의 열(39.5~41℃)과 침울해진다. 콧물은 청음에 투명한 점액상태이나 증상이 진전됨에 따라 농이 섞인 점액으로 변한다. 심한 폐렴에 있어서는 구강호흡(口腔呼吸)을 하며, 입술은 위축되고 포말성 타액이 고인다. 폐기종(肺氣腫)이 생기면 호흡곤란은 더욱 심해지며, 대로는 경부와 흉부에 피하기종(皮下氣腫)이 형성된다.
예방 및 치료
  • (가) 예방
    우사의 환기를 잘해주고 보온을 하여주며 외풍을 막아준다. 감염된 소는 따로 격리하여 치료를 실시하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며 (주에 2~3회 이상 '저멕스'로 소독실시) Stress 요인을 제거하여 준다.
  • (나) 치료
    ① 항생제의 투여('트루빈-콤프', '타도콤프Ⅲ' '로이코마이신', '비노탈주사', '설파벹', '슈프로날 주사' 중 선택하여 증상에 따라 사용)
    ② 보조요법체의 투여('키토살주사' '비간톨-E'와 열이 있을 때는 '노빈-50주사' 필요시 진해거담제를 병용 사용하면 치료기간이 단축된다.)

정보마당

페이지 맨 위로 이동